본문 바로가기

음식이야기

부산 맛집 - 부산사람의 밀면맛집 춘하추동 후기

부산에 맛집이 많다고 하죠. 그 때문에 다른 지방에서도 부산에 맛집탐방을 위해서 많이들 방문하시는데요. 특히 부산에서 유명한 음식이 뭐가 있을까요? 

 

보통 부산음식 하면 떠올리는것중 대표적인것이 밀면이죠. 타지방에서 제가 살아본적은 없으나, 밀면이라는 음식 자체가 타지방에서는 좀 생소한 음식이라고 하더라고요. 

 

사실 밀면은 그리 유쾌하지 만은 않은 유래를 가지고 있는데요. 밀면보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음식인 냉면의 사촌 쯤 되는 음식입니다. 6.25 전쟁으로 인해서 피난을 와 부산에 정착한 이북사람들이, 고향음식인 냉면을 먹고 싶으나, 당시 구할 수 없는 원자재등으로 인해서, 밀가루로 그 면을 만들어 먹기 시작한것에서부터 유래 되었다고 합니다. 

 

부산맛집
부산 춘하추동 서면 본점

부산에는 여러 유명한 밀면집이 있는데요. 부산에 살지만 제가 가본 대표적인 곳은 몇군대 안됩니다. 솔직히 말씀드려 어지간한 곳을 가도 다 맛있기 때문이죠. 

 

 

그래도 꼽으라고 한다면, 개금밀면, 가야밀면, 춘하추동밀면 등이 될거 같은데요. 개금밀면은 최근들어 맛이 변했다는 말도 있던데. 최근에는 가본적이 없네요. 기회가 된다면 방문후에 리뷰한번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밀면

사진에 보이는 육수는 냉면이 도착하기전 미리 저희가 가져온 육수인데요. 셀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을 먹는 중간이라도, 먹기전이라도, 먹고난 후에라도 한잔 하실 수 있는데요 .

 

일반적인 육수이긴 하지만, 약간 짭쪼름 하면서, 누구나 호불호 없이 간단하게 마실만한 육수입니다. 육수 특유의 고기냄새도 거의 없고요. 단 매우 진한 육수는 아니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춘하추동춘하추동
비빔밀면과 물밀면

저희는 비빔밀면과 물밀면을 주문했는데요.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밀면과 비슷합니다. 비빔밀면에는 많이 사용되는 가오리회가 첨가되어있는데요. 보통 가오리 회가 싫어서 비빔을 잘 안드시는분들이 있는데, 여긴 가오리회를 매우 잘게 썰어서 넣기 때문에 그 부담이 훨 씬 덜합니다. 

 

물밀면의 경우는 적당한 양념장에 고기 두점이 올라가 있고요. (아! 비빔밀면에도 고기는 두점이 올라 갑니다. 위 사진은 사진촬영을 깜빡하고 먼저 조금 비벼서 보이지 않는거네요. ) 따로 식초를 뿌리지 않아도 충분히 먹을만한 간이 되어있는 밀면입니다. 하지만 밀면에는 식초가 빠질수가 없죠!!

 

 

식초와 겨자소스를 뿌리면 맛이 더 배가 되니 선호하는 정도에 따라서 뿌려서 드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식초 아주 약간에 겨자는 빼고 먹는데요. 그럼 육수의 맛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어서 좋은거 같네요. 

 

참고로 춘하추동의 밀면은 면이 다른 밀면들에 비해서 찰기가 좀 더 있는 편 같아요. 때문에 보통 가위질을 한번정도만 해서 먹는데, 여기서는 가위로 면을 최소 3번 정도는 해서 먹어야 하는거 같습니다. 

 

부산맛집
가위는 필수템!

찬으로 나오는건 사진에 보이는 양념 무 밖에 없으니 참고하시고요(사실 저거 말곤 필요도 없을거 같긴합니다.)

 

춘하추동 밀면 가격은 밀면과 비빔밀면 모두 8,000원 이고요. 곱배기와 동일한 '특 밀면','특 비빔밀면'은 1,000원 더 비싼 9,000원입니다. 보통 비빔이 500원에서 1,000원 더 비싼거 생각하면 이부분은 좋은거 같네요. 

 

그 밖에도, 만두 5,000원 비빔사리 3,000원, 일반 사리 2,000원에 판매를 하고 있고요. 편육도 10,000을 지불하시면 따로 드실 수 있습니다. 

 

밀면
생각보다 찰기가 있는 면발. 가위 필수!

부산에 오래 계셨던 분들은 아실테지만, 원래 춘하추동은 가야밀면이나, 개금밀면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에 가성비 좋은 밀면의 느낌이 강했는데요. 언제부터인지 이렇게 가격이 올라 거의 만원에 육박하는 저렴하지 않은 밀면이 되어버렸습니다. 

 

 

아! 그래도 개금밀면에 비해서는 저렴한건 맞는데요. 참고로 개금밀면은 물밀면, 비빔밀면 9,000원 입니다. 서면 중심부에 위치한것 까지 포함한다면, 뭐 나름 저렴하긴 한거 같네요. 

 

부산맛집
그래도 싹 비웠습니다~!

서면 춘하추동 밀면은 덜어먹기 가능한 도구를 비치 및 제공하고, 위생적인 수저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들을 철저히 준수하는 농림축산 식품부가 제공하는 일명 '안심식당'으로 인증을 받은 곳인데요. 오랜 역사도 역사지만 그 맛이 훌륭해서, 지역 사람들이나, 부산에 놀러오는 관광객들도 자주 찾는 밀면집이죠. 

 

개인적으로, 예전의 가성비 느낌은 좀 사라져서 많이 아쉽지만, 그래도 여전히 부산사람들이 믿고 찾을수 있는 밀면맛집인것은 변하지 않는거 같네요. 양도 결코 적지 않아, 한끼 식사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더 더 좋은거 같습니다.

 

참고로 여기 주차장은 따로 없기 때문에, 차로 이동해서 오시는 분들은 근처 주차장을 이용하셔야 하구요. 버스나 지하철로 오시는분들은 서면 롯데백화점 혹은 서면역에서 도보로 이동하시면 그리 멀지 않습니다. 이곳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초행길로 오신다면 택시를 이용하실때 춘하추동을 모른다면, 영광도서 라고 하시면 대부분 아실겁니다. 

 

그리고, 해운대쪽으로 관광을 하시는 분들이 춘하추동 밀면을 드시고 싶다면 서면까지 오실것 없이 해운대 점도 있으니 해운대 점을 이용해보시는것도 좋을거 같네요. 

 

춘하추동 서면 본점

 

춘하추동 해운대점